2023년 국립나주박물관 대상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안내.hwp
닫기
2023년 국립나주박물관 대상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계획 |
1 |
유아 대상 교육 |
ㅇ (교육명) [대면]반짝반짝 금동관 이야기 / [비대면]금동관이 달라졌어요!
ㅇ (기간) ’23. 4. 3.(월)~11. 30.(목) ※신청: ’23. 2. 20.(월)∼선착순 마감 시까지
ㅇ (교육장소) 국립나주박물관 전시실, 체험학습실, 신청 기관별 자유 장소
ㅇ (교육대상) 6~7세 어린이 단체(전국 유치원‧어린이집 등 유아 교육기관)
ㅇ (횟수/인원) 30회 600여 명
교육명 |
주요 내용 |
대상 |
기간 |
횟수/인원 |
방법 |
|
1 |
[대면] 반짝반짝 금동관 이야기 |
- 금동관 및 신촌리 9호분 출토 문화재를 다양한 자료와 실물로 흥미롭게 알아보는 교육 - 전시실 속 문화재 감상 - 종이 금동관 만들기 체험 |
7세 유아 단체 (유치원, 어린이집 등) |
4~6월, 9~11월 매주 수요일 10:00-11:30 |
10회, 200명 (회당 20명 내외) |
현장 교육 |
2 |
[비대면] 독널이의 고민 상담소 : 금동관이 달라졌어요! |
- 금동관과 독널을 주인공으로 한 애니메이션으로 1,500년 전 영산강 유역의 역사와 문화 이해 - 영상을 통해 문화재 감상 - 종이 금동관 만들기 체험 |
6~7세 유아 단체 (유치원, 어린이집 등) |
4~11월 [기관별 희망 시간] |
20회, 400명 (회당 제한 없음) |
온라인 교육 |
ㅇ (교육내용)
반짝반짝, 금동관 이야기 |
||||||||
현장 교육 |
도입(10분) |
활동1(20분) |
활동2(20분) |
체험 활동(30분) |
마무리(10분) |
|||
- 인사 및 소개 - 학습 동기 유발 |
- 금동관 알기 |
- 전시실 속 금동관 관찰하기 |
- 종이모형 금동관 꾸미기 |
- 작품 감상 - 느낌 나누기 |
||||
독널이의 고민상담소: 금동관이 달라졌어요! |
||||||||
온라인 교육 |
교육 영상 (상영시간:5분) |
체험 영상 (상영시간:5분) |
마무리 (상영시간:1분) |
교육 연계 놀이 (자유시간) |
||||
- 금동관 알기 - 전시된 금동관 모습 영상으로 확인 |
- 종이모형 금동관 꾸미기 |
- 작품 감상 - 느낌 나누기 |
- 놀이자료 체험 및 놀이 * 입체 독널 만들기 * 독널 속 부장품 꾸미기 |
|||||
관련 사진 |
||||||||
|
2 |
학교참여 교육 |
ㅇ (교육명) [대면]박물관으로 떠나는 역사여행
[비대면]우리 학교에 온(ON) 박물관
ㅇ (기간) ’23. 4. 3.(월)~11. 30.(목) ※신청: ’23. 2. 20.(월)∼선착순 마감 시까지
ㅇ (교육장소) 국립나주박물관 전시실, 체험학습실, 신청 학교 내 교실
ㅇ (교육대상) 전국 초·중등학교(단체)
ㅇ (횟수/인원) 70회 1,800여 명
ㅇ (신청방법) 전화문의(희망 프로그램 선택)→교육신청서 작성→팩스, 이메일 접수
ㅇ (운영방법) 대면/비대면 동시 진행
구분 |
운영기간 |
횟수 |
인원 |
장소 |
운영 방법 |
[대면] 박물관으로 떠나는 역사여행 |
4~11월 학기 중 화·목·금요일 |
30회 |
15~30명 (1개 반) |
박물관 |
- 국립나주박물관 체험학습실 및 전시실에서 교육 진행 ※코로나-19 경계 단계 이상 시, 대면 교육 취소 |
[비대면] 우리 학교에 온(ON) 박물관 |
4~11월 학기 중 학교 희망일 |
40회 |
제한 없음 |
학교 내 교실 |
- 각 학교 학급에서 진행 - 교육영상: 국립나주박물관 유튜브에서 시청 - 교육재료: 신청학교로 발송(학급 단위) - 설문조사: 교육 진행 후, 교사 설문 필수(모바일) |
ㅇ (교육내용) 5개 프로그램
구분 |
대상 |
교 육 명 |
교육일 |
운영 방법 |
교육 내용 |
관련 사진 |
초등 학교 |
1~3학년 |
옛사람들의 부엌 이야기 |
자유 |
온라인 |
- 옛사람들은 어떻게 요리를 했을까요? - 옛날 부엌 도구 알아보기 - 나만의 유물 앞치마 꾸미기 |
|
화, 목, 금 10:00~11:00 |
현장 (대면교육) |
|||||
박물관 속 동물 이야기 |
자유 |
온라인 |
- 동물 모양 유물에 대해 알아보기 - 전시실 속 동물 모양 유물 탐색하기 - 박물관 속 동물이 담긴 유물엽서 꾸미기 |
|
||
화, 목, 금 10:00~11:30 (1시간 30분) |
현장 (대면교육) |
|||||
4~6학년 |
금·은보다 귀한 옥(玉) |
자유 |
온라인 |
- 금·은보다 귀한 옥(玉) 알아보기 - 옥의 제작 방법 이해하기 - 곱은옥 목걸이 만들기 |
|
|
화, 목, 금 10:00~11:00 |
현장 (대면교육) |
|||||
빙글빙글 나주 문화재 여행 |
자유 |
온라인 |
- 문화재의 종류와 이름에 담긴 뜻 이해하기 - 나주의 주요 문화재 이야기 - 전통놀이로 알아보는 나주의 문화재 |
|
||
화, 목, 금 10:00~11:00 |
현장 (대면교육) |
|||||
중학교 |
1~3학년 |
[자유학기제 연계] 박물관에서 찾은 나의 꿈 |
자유 |
온라인 |
- [진로탐색] 박물관을 움직이는 사람들 - 학예연구사의 역할(보존과학자 중심) - 보존처리 체험 및 보고서 작성하기 |
|
화, 목, 금 10:00~12:00 |
현장 (대면교육) |
※ 참가 인원 및 교육일은 사전 협의를 통해 조정할 수 있으며, 위의 내용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
3 |
가족 대상 교육 |
ㅇ (교육명) [온라인]우리 집에 온(ON) 박물관
[대 면]우리 가족 박물관 나들이
ㅇ (교육기간) ’23년 4~7월(상반기) 중 주말
ㅇ (교육대상) 어린이(7세 이상)가 포함된 가족
ㅇ (교육장소) [온라인]참가자 집(자유공간), [대면]국립나주박물관 체험학습실
ㅇ (횟수/인원) 10회 140가족([온라인] 4회 80가족, [대면] 6회 60가족)
ㅇ (접수방법) 박물관 누리집 선착순 접수
ㅇ (운영방법) 온라인/현장(대면) 교육 동시 진행
구분 |
운영기간 |
횟수 |
인원 (1회/전체) |
장소 |
운영 방법 |
[온라인] 우리 집에 온(ON) 박물관 |
4~7월 3주 주말 (예정) |
4회 |
20가족 (80가족) |
참가자 집 /자유공간 |
- 참가자 집에서 진행 - 교육영상: 국립나주박물관 유튜브/누리집에서 시청 - 교육재료: 참가자 신청 주소로 발송 - 설문조사: 교육 진행 후, 부모 설문 필수(모바일) |
[현장/대면] 우리 가족 박물관 나들이 |
4~7월 중 토요일 |
6회 |
10가족 (60가족) |
박물관 |
- 국립나주박물관 체험학습실 및 전시실에서 교육 진행 - 설문조사: 교육 진행 후, 지면 설문 실시(부모/자녀) ※코로나-19 경계 단계 이상 시, 대면 교육 취소 |
ㅇ (교육내용)‘누구의 금동관일까?’등 4개 교육프로그램
구분 |
교육명 |
주요 내용 |
대상 |
접수 기간 |
운영일 (현장/온라인) |
횟수/ 가족수 |
4월 |
금은보다 귀한 옥 |
마한 사람들은 왜 금은보다 옥을 귀하게 여겼을까요? 전시실 속 옥(玉) 관련 유물 찾기 옥 목걸이 만들기 |
7~13세 동반 가족 |
4.5.(수) ~11.(화) |
4.15.(토) 1회-13:30 2회-15:00 |
2회 20가족 |
[온라인] 4.15.(토)~23.(일) |
1회 20가족 |
|||||
5월 |
누구의 금동관일까? |
- 커다란 고분에서 발견된 금동관 이야기 - 전시실 속 금동관 관람하기 - 종이금동관 만들기 |
8~13세 동반 가족 |
5.1.(월) ~5.(금) |
5.13.(토) 14~16시 |
1회 10가족 |
6~10세 동반 가족 |
[온라인] 5.13.(토)~21.(일) |
1회 20가족 |
||||
6월 |
빙글빙글 나주문화재 여행 |
- 문화재의 종류와 이름에 담긴 뜻 알기 - 나주의 주요 문화재 이야기 - 전통놀이로 알아보는 나주의 문화재 |
8~13세 동반 가족 |
6.5.(월) ~9.(금) |
6.17.(토) 1회-13:30 2회-15:00 |
2회 20가족 |
[온라인] 6.17.(토)~25.(일) |
1회 20가족 |
|||||
7월 |
[특별전연계] 커다란 독널이야기 |
고분에서 발견된 커다란 독널 전시실 속 독널과 보물들 찾기 종이 모형 독널 만들기 |
8~13세 동반 가족 |
7.3.(월) ~7.(금) |
7.15.(토) 14~16시 |
1회 10가족 |
[온라인] 7.15.(토)~23.(일) |
1회 20가족 |
4 |
문화나눔 교육 |
1. 함께 가요, 박물관 나들이(대면 교육)
ㅇ (운영기간) 2023년 4~11월 중 희망일
ㅇ (교육대상) 전남・광주 지역 장애인, 지역 아동, 다문화 가족, 외국인 등
ㅇ (횟수/인원) 10회 300명 / 1회 20~30명 내외
ㅇ (교육장소) 국립나주박물관 체험학습실, 전시실
ㅇ (운영방법) 박물관 방문→박물관 내 대면교육 / 무료
ㅇ (교육내용) 1500년 전, 영산강 유역 역사와 문화 관련 맞춤형 체험 프로그램
2. 찾아가는 국립나주박물관(비대면 교육)
ㅇ (운영기간) 2023년 4~11월 중 희망일
ㅇ (교육대상) 전국 장애인·지역 어린이 및 청소년 관련 단체 기관 등
ㅇ (횟수/인원) 20회 300명
ㅇ (교육장소) 신청 기관 및 자유공간
ㅇ (운영방법) 비대면 교육(유튜브 공식 채널, 누리집 교육 영상 공개)
ㅇ (교육내용) 1500년 전, 영산강 유역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
연번 |
교 육 명 |
교육 내용 |
관련 사진 |
1 |
옛 사람들의 부엌 이야기 |
-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요리를 했을까요? - 전시실 속 옛 부엌도구 찾기 - 옛 부엌도구를 떠올리며 앞치마 꾸미기 |
|
2 |
금·은보다 귀한 옥(玉) |
- 금은보다 귀했던 옥(玉) 알아보기 - 전시실 속 옥(玉) 관련 유물 찾기 - 곱은옥 목걸이 만들기 |
|
3 |
반짝반짝 독널 속 보물 이야기 |
커다란 무덤에는 무엇이 들어 있을까요? 신촌리 9호 무덤과 독널 속 보물찾기 반짝반짝 유물 액자 만들기 |
|
4 |
박물관 속 동물이야기 |
- 동물 모양 유물에 대해 알아보기 전시실 속 동물 모양 유물 찾아보기 박물관 속 동물이 담긴 유물엽서 꾸미기 |
|
5 |
금동관이 달라졌어요! |
- 커다란 독널에서 발견된 금동관 알아보기 전시실 속 금동관과 독널 속 보물 찾아보기 - 종이 금동관을 직접 꾸미고 만들기 |
|
3. 1박 2일 뮤지엄 스테이(Museum Stay)
ㅇ (운영기간) 2022년 5~10월 중 희망일
ㅇ (교육대상) 전남・광주 지역 장애인, 지역 아동, 다문화 가족, 외국인 등
ㅇ (횟수/인원) 6회 200명 / 1회 20~30명 내외
ㅇ (교육장소) 국립나주박물관 야외체험장, 체험학습실, 전시실 등
ㅇ (운영방법) 대면교육 / 무료
ㅇ (교육내용) 1박 2일 캠핑 프로그램
교 육 명 |
교육 내용 |
관련 사진 |
1박2일 뮤지엄 스테이 (Museum Stay) |
- 박물관에서의 1박 2일 캠핑 프로그램 (캠핑카 5대, 텐트 데크 5동) - 영산강 유역 고대 역사・문화 체험 전시, 실감콘텐츠체험관, 어린이박물관 관람 |
|
5 |
어린이박물관 연계 교육 |
ㅇ (교 육 명) 문화재를 지키는 어린이 탐험대
ㅇ (운영기간) 4~7월 격주 진행(토 또는 일요일) ※ 4~5월 시범 운영 후, 요일 결정
ㅇ (교육장소) 국립나주박물관 어린이박물관 및 상설전시실
ㅇ (교육대상) 7세 이상 어린이가 포함된 가족
ㅇ (횟수/인원) 총 8회 / 1회 5가족 약 15명 참여(총 120명 내외)
ㅇ (신청방법) 누리집 선착순 접수 ※신청자 불참시 현장접수 진행
ㅇ (교육내용)
내 컵에 담긴 박물관 속 문화재 |
|||||
도입(5분) |
활동1(5분) |
활동2(25분) |
활동3(20분) |
마무리(5분) |
|
- 인사 및 소개 - 학습 동기 유발 |
- 신촌리 9호분 출토 문화재 알기 |
- 문화재 컵 꾸미기 |
- [미션]전시실 속 문화재를 찾아라! |
- 작품 감상 - 느낌 나누기 |
|
문화재를 지키는 박물관 사람들 |
|||||
도입(5분) |
활동1(10분) |
활동2(10분) |
활동3(30분) |
마무리(5분) |
|
- 인사 및 소개 - 학습 동기 유발 |
- [미션]박물관 속 5가지 직업 찾기 |
우리가 찾은 직업 소개, 이야기 나누기 |
- 내가 되고 싶은 학예 연구사 인형 꾸미기 |
- 작품 감상 - 느낌 나누기 |
|
관련 사진 |
|||||
내 컵에 담긴 박물관 속 문화재 |
문화재를 지키는 박물관 사람들 |
||||
|
|